본문 바로가기
Where to going/exciting - domestic

서울 근교 등산 초보자 추천 코스 - 남양주 운길산 수종사 출발

by smile2mh 2024. 11. 13.

등산 초보인 '그녀'는 가끔 아차산을 가는데요..

아차산이 조금 질려서(?) 단풍도 볼 겸 새로운 산에 도전해 보았답니다.

등산 초보자도 어렵지 않게 갔다 올 수 있어서 소개해 보려고 해요.

 

운길산

 

운길산은 경기도 남양주시 조안면에 위치한 높이 610.2m의 산이예요. 산중턱에 수종사라는 사찰이 있는데, '그녀'가 수종사를 얘기한 이유가 있답니다.

 

운길산 초보자 추천 코스

출처: 네이버지도

산중턱에 수종사가 있다고 했죠? 수종사 근처까지 차를 가지고 올라갈 수 있어요. 단, 가는 길이 많이 험난해요. 조안보건소에서 수종사 근처 주차장까지 약 8분 걸린다고 나오네요.

하지만 일단 거의 비포장 도로이고, 가파르고, 꼬불꼬불하며, 1차선이라서 반대편에서 차를 마주친다? 눈치껏 옆으로 잘 피해야 해요!! 그래서 초보 운전자가 차를 가지고 올라가기 좀 힘들 수 있어요.

 

수정사 근처에 오면 여기저기 주차할 수 있는 공간들이 있어요. 역시 주차공간도 눈치껏 잘 찾아야 해요. 주차공간이 많은 듯 하지만 차도 많아서 주말 낮에는 주차공간 찾기가 쉽지 않았어요. 카오스 상태이지만, 그래도 다들 어찌어찌 주차를 잘합니다.😅

개방화장실도 있으니 등산하기 전에 화장실에 한 번 들러 줍니다. 

화장실에서 수종사로 올라가는 길로도 차를 가지고 올라갈 수 있더라고요. 혹시 주차할 곳이 없다면 좀 더 올라가 보세요! 

 

이제 올라가 볼까요? 

수종사 올라가는 길은 아직 등산로가 아니라서 아주 쉬워요. 

 

자 이제 표지판이 나오네요. 오른쪽으로 가면 수종사이지만 '그녀'는 등산이 목적이니까 운길산 등산로를 향해 올라갑니다!! 

일단 가파르네요. 계단처럼 만들어 놨지만 나무계단보다는 그냥 돌로 계단처럼 만들어 놓은 부분이 더 많아요. 그래서 한 계단(?)이 꽤 높아요. 그래도 옆에 로프로 난간 같이 만들어 놔서 내려올 때 잡고 내려오니 편하더라고요.

 

등산 초반에는 경사가 있어서 조금 힘들더라고요. 중간중간 쉬면서 천천히 올라갔어요. 이제 단풍이 꽤 들었네요. 떨어지는 낙엽을 보며 잠시 쉬어 봅니다.

 

대략 2/3 정도는 가파르지만 마지막 1/3은 완만한 능선이라서 어렵지 않게 올라갈 수 있어요. 엄청 쉬엄쉬엄 올라왔는데도 정상까지 50분 정도 걸렸어요. 그 말은 정상까지 속도 내면 50분도 안 걸린다는 얘기!!!

 

정상은 데크로 되어 있어서 쉬기 편하네요. 

이 정도면 초보자도 충분히 도전해 볼 만하겠죠?

 

'그녀'의 보너스

두물장어

주소: 경기 남양주시 조안면 북한강로433번길 26

영업시간: 월요일 11:00 ~ 15:00 / 화요일 - 일요일 11:00 ~ 20:00 (라스트오더 19:00) / 추석 당일 휴무

 

등산하고 내려오면 배가 고프잖아요!?

수종사 올라오는 길에 장어집을 많이 보셨을 거예요. 그중 '그녀'의 단골 장어집이랍니다. 

 

대왕특장어와 왕특장어가 있어요. 먹는 양이 많지 않은 분이라면 대왕특장어는 많을 수 있어요. 적당히 먹겠다 하시면 왕특장어 시키면 돼요. 조금 부족하다 싶으면 후식으로 냉면이나 잔치국수, 아니면 된장찌개 추가로 시켜 먹으면 됩니다. 미나리전도 강추인데!!!!

 

'그녀'는 왕특장어 2인분 주문해서 인당 한 마리씩 먹었어요.

 

반찬 구성이에요. 이 집에서 빼놓을 수 없는 돌미나리 무침!!! 상추와 돌미나리도 나오는데, 상추랑 돌미나리는 셀프로 더 가져다 먹을 수 있답니다. 상추랑 돌미나리랑 한 번 싸 먹고, 돌미나리 무침이랑 한 번 싸 먹고 먹다 보면 금방 없어져요. 

 

짧은 등산으로 건강도 챙기고, 내려와서 장어로 몸보신도 하고, 일석이조겠죠?!!

댓글